교육정보

보육교사 평생교육원 고민보다 GO

학점은행제플래너 도일쌤 2021. 5. 26. 11:23

 


안녕하세요.
현재 보육교사로 어린이집에서
일하고 있는 최한O이라고 합니다.

 

저는 보육교사 평생교육원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 했는데요.

 

사실 보교2급자격증을 인터넷에
검색하면 엄청 많은 양의 정보들이
나오는데, 솔직히 어떤 정보가 맞고
그른지 잘 모르니까 혼란스러우시죠?

 

저 또한 그런 경험을 해봤기 때문에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오늘 이 글을 쓰게 된 이유도
저와 같은 길을 가고자 하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작성하게 되었으니 끝까지 잘 읽어주세요.

 

제가 고등학교를 다닐 때까지만 해도
사실 꿈이니 미래니 생각하지 않고
흘러가는 대로만 살다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성인이 되자마자
작은 회사에 취업을 해서 의미랑 목적
없이 기계처럼 일만 하면서 지냈어요.

 

그러다가 문득 내 삶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면서 계속 이렇게 의미 없이 인생을
살다간 나중에 100% 후회하겠다 생각했죠.

 

근데 특별한 기술이 있는 것도 아니고
고등학교 졸업 밖에 못한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있긴 할까 걱정됐어요.

 

 

그러다가 어린이집 보육교사에 대한
글을 읽게 되었는데 이거다 싶었죠.

 

보육교사는 접근성이 쉽고, 정년없이
일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고,

 

저와 같은 고졸이나 재취업을 위해서
준비하는 사람, 육아 때문에 경력이
단절된 사람들도 많이 준비한다고 해서
저도 시작해보기로 했어요.

 

그 글을 읽어보니 2급자격증은
국가자격증이지만 다른 자격증과
다르게 정해진 기준을 맞추면 별도의
시험 없이 협회에서 자격증을 발급해주고,

 

그 자격요건은 유아관련 전공으로
전문대 졸업이상의 학력을 가지고
있으면서 보육관련 필수과목을
이수하면 취득할 수 있다고 했어요.

 

근데 아무래도 직장을 다니고 있어서
오프라인으로 대학을 다니며 공부를
하기엔 다소 부담스러워서 글에 적힌
온라인 학위취득 제도라는 학점은행제로
해볼까 하고 알아보니 평생교육원도
선택해야되고, 과정도 복잡하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글에 적힌 학습멘토님께
상담을 받기로 결심하고 연락을 드렸죠.

 


쌤한테 제가 직장인인데 직장 다니면서
2급자격증을 준비하고 싶은데
학점은행제로 진행하면 직장을 다니면서
병행할 수 있는지 물어봤죠.

 

그래서 멘토쌤이 설명을 해주셨는데
결론은 학점은행제는 온라인으로 모든
학위취득 과정이 진행될 뿐만 아니라
시간표가 따로 정해져 있지 않고 원하는
시간에 녹화된 강의를 보기만 하면 돼서
직장인들도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고 했어요.

 

그리고 일반대학처럼 학년제로 운영되지
않고, 학점제로 운영되서 필요한 학점만
이수하면 단기간에 학위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 아주 마음에 들었어요.

 


그렇게 기본적인 제도 설명을 듣고 나서
멘토쌤이 학습플랜을 작성해서 보내주시고,
앞으로의 진행상황을 설명해주셨는데

 

저는 일단 최종학력이 고졸이기 때문에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자격요건인
학력과 필수17과목을 준비해야 한다.

근데 학점은행제 전문학사는 전공, 교양,
일반학점 총 80학점 이수하면 학위취득이
가능한데 아동가족 전공으로 하게 되면
아동관련 필수과목들을 이수할 수 있어

 

전문대 학위랑 필수과목을 동시에
갖출 수 있어 효율적으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해서 저는 그렇게 진행하기로 했어요.

 

그리고 보육교사 평생교육원 또한
평생교육원을 어디 고르느냐에 따라
난이도가 달라진다고 하던데 저는
쌤이 쉬운 교육원으로 골라주셔서
수월하게 진행했어요.

 


자격증에 필요한 전문대 학력이랑
필수17과목을 평생교육원을 통해서
진행하는데 우선 이론8과목부터
채우자고 하셔서 온라인수업으로
진행하게 되었는데. 이게 정말 편하더라고요.

 

그냥 모바일이나 컴퓨터로 원하는 시간에
강의를 들으면 되는데 듣다가 끊어도
나중에 다시 이어서 듣는 게 가능하고
한번에 몰아서 듣는 것도 가능했어요.

 

시험이랑 과제도 온라인으로 하는데
아무래도 제가 대학교를 다녀본 적이
없어서 되게 겁을 먹었는데 멘토님께서
저한테 과제 작성법이랑 참고자료 같은 걸
보내주실 뿐만 아니라 과제 제출일이나
시험일도 챙겨주셔서 아주 수월하게
이론과목들을 이수할 수 있었어요.

 


다음으로 대면수업 6과목을 이수했는데.
학점은행제 온라인수업이 1년에 최대
14과목까지 학점이수를 할 수 있는
제한이 있기 때문이래요. 그리고
대면수업은 처음에 과목 당 한번씩
교육원에 출석하는 것만 빼면
온라인수업과 동일하게 진행이 됐어요.

 

실습은 일정에 맞춰서 나가게 되는데
다행히 제가 사는 지역에 실습기관을
학습멘토님이 연계해주셔서 진행했어요.

 

실습과목은 신청을 하고 나서는
첫 출석수업부터 마무리 일지제출까지
5번 정도 주말 출석을 했었는데

 

첫 출석 수업은 OT로 진행하는데
그 때 교수님께서 실습과목에 대한
이해를 시켜주시고, 주의사항이나
실습을 해야 하는 기간(인정기간),
실습일지 작성, 지도교수 방문
일정 등을 알려주셨어요.

 

그리고 실습기관에 나가서 실습을
하는데 일지 작성하랴 아이들 돌보랴
정말 바쁘게 240시간을 채우고 무사히
과정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렇게 저는 자격증 발급을 받아서
어린이집으로 이직해 일하고 있는데요.


사실 아직도 제가 이 일을 하고 있다는
사실이 꿈같이 느껴질 때가 있어요.

 

아무것도 없던 상태에서 하나의 목표가
생겨 준비를 했고, 그 과정에서 좋은
멘토를 만나서 잘 이뤄낸 거 같아요.


솔직히 보육교사 평생교육원 진행도중
연락이 안 된다던가 관리를 안해주는
담당자도 많다고 하던데

 

저는 연락도 잘되고, 제 상황에 맞춰
빠른 보육교사 평생교육원 개강반 일정
맞춰 알아봐주시고 관리해주신 덕에
정말 수월하게 자격증 취득할 수 있었네요.

 

저처럼 직장에 다니시거나 따로 시간내서
자격증 취득을 하지 못하시는 분들은
보육교사 평생교육원을 통해 과정을
진행하시는 걸 완전 추천드리고 있으니

 

환경이나 여건이 되면 고민하지 마시고
전문 학습멘토한테 상담을 먼저 받고
미래를 위한 시작을 하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이만 마무리 하겠습니다.